본문 바로가기
  • 창업 및 중소ㆍ벤처기업 전문 미디어
산업/공공기관

서울시, 주요정책 심의하는 위원회에 참여할 `시민위원` 공개 모집

벤처미디어 2020. 7. 3.

- 서울시, 시민참여형 위원회에 참여할 시민위원 9명 공개모집
- 모집기간 7월 3일 부터 7월 16일까지 만19세 이상 서울시민이면 누구나 가능
- 2020년 6월 현재 8개 위원회 38명의 시민위원을 위촉하여 활동 중
-앞으로도 시민참여형 위원회를 적극 발굴하여 시민위원을 지속적으로 확대해나갈 예정

서울시 하반기 시민위원 공개모집 ⓒ벤처미디어

[벤처미디어=최한규 기자] 서울시는 “시민참여형 위원회에 참여할 시민위원 9명(예비자 3명 포함)을 오는 7월16일까지 공개모집한다.”고 밝혔다.

시민참여형 위원회는 “전문가 중심의 전통적 위원회에서 벗어나 일반 시민의 위원회 참여를 확대하기 위하여 선임 절차를 개방(공개모집)하고 일반시민을 위원으로 위촉하는 위원회”를 말한다.

시민위원에 응모를 희망하는 시민은 ‘시민위원 지원서’(서울시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를 작성하여 담당자 이메일(hyunbaic1@seoul.go.kr)로 7월 16일까지 신청 접수하면 된다. 지원자격은 만 19세 이상 서울시민이면 누구나 가능하다.

서울시는 2018년에 도시농업위원회 2명, 지역서점위원회 3명, 서울도서관네트워크 23명, 3개 위원회 28명, 2019년에는 어린이·청소년인권위원회 3명, 공공급식위원회 2명, 2개 위원회 5명, 2020년 상반기에는 미술작품심의위원회 1명, 문화시민도시정책위원회 3명, 시민공익활동촉진위원회 1명, 3개 위원회 5명의 시민위원을 공개모집을 통해 위촉하였다.

이번에 공개모집하는 시민위원은 금년 6월에 시민참여형 위원회 선정 기준에 부합하는 위원회를 대상으로 수요조사를 실시하였으며, 2개 위원회에서 시민위원을 위촉할 예정이다.

위촉 예정 위원은 6명이지만 예비 위원을 포함하여 총 9명의 시민위원을 공개모집하며, 위원회 교육을 거친 후 소속 위원회를 소관하는 부서(중부수도사업소, 디자인정책과)에서 8월 중 시민위원을 위촉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앞으로도 시민참여형 위원회를 적극 발굴하여 시민위원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동식 서울협치담당관은 “시민참여형 위원회 확대를 골자로 하는 위원회 제도 혁신은 2017년 시민사회가 시장에게 권고한 제안을 바탕으로 서울시가 추진하는 사항”이라며 “시정 전반에 민간의 참여와 권한을 강화하는 협치체계로서 위원회제 혁신을 추진함으로써, 시민의 민주적 권리를 증진하고 복잡·다기한 대도시 서울의 문제를 참여적 기반 위에 해결해 나가는 구조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벤처미디어(http://www.venturemedia.co.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