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창업 및 중소ㆍ벤처기업 전문 미디어
산업/산업일반

국제CSS지식센터, 기후변화 대책 마련을 위한 탄소 저감 방식 도입

벤처미디어 2020. 11. 2.

국제CCS지식센터와 RSM Canada가 공동 발표한 백서는 경제적으로 지속 가능한 탄소 저감 방식인 대규모 CCS 도입을 통해 캐나다 GDP와 고용률이 크게 상승할 것으로 전망한다

 

[벤처미디어=이보나 기자] 국제CCS지식센터(International CCS Knowledge Centre)는 RSM Canada와 공동으로 ‘캐나다 내 대규모 CCS에 대한 인센티브 지원’ 백서를 발표했다.

이 백서는 배기가스 감축을 위해 경제적으로 지속 가능한 길을 제시하는 대규모 탄소 포집 및 저장(CCS) 기술에 대해 캐나다 세제와 보조금 제도상에서 인센티브를 부여할 여지가 있는지를 살펴본다.

CCS는 국제에너지기구(IEA)와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IPCC)가 글로벌 탄소 감축 및 온난화 억제 목표 달성에 필수적이라고 지목한 바 있다. 캐나다의 경우 2030년까지 온실가스(GHG) 배출량을 2005년 대비 30% 감축한다는 파리협정 준수 목표를 달성하지 못할 전망이며 최근에는 팬데믹 상황으로 경제가 큰 타격을 받고 있다. 이에 이 백서는 캐나다 세제상에서 CCS 도입을 확대하는 업계 지원을 통해 경제 성장과 생산성 향상을 촉진할 수 있는 방법을 들여다본다. 이를 통해 캐나다는 온실가스 감축 목표 달성과 더불어 범캐나다 녹색성장 및 기후변화 프레임워크의 지속적 개발 움직임에도 발을 맞출 수 있다.

이 백서는 CCS 프로젝트 개발이 캐나다 경제에 상당한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입장이다. 일례로 4년 내로 CCS 프로젝트 3개를 건설, 개발할 경우 캐나다 전역에서 27억달러에 이르는 GDP를 창출하고 6100개 이상의 건설업종 일자리를 창출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때 CCS 기술 선두주자로 부상했던 캐나다는 다양한 정책 도구 그리고 세액공제와 정부 보조금 지급 등 인센티브를 통해 CCS 방해 요인에 대응하려는 다른 국가들과 공조할 기회를 가지고 있다. 파리협정 목표 달성을 통해 캐나다는 올바른 정책, 거액의 투자, 대규모 CCS를 위한 지속적 혁신을 결합해 단기간 집중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이 백서는 캐나다의 기후변화 문제 극복 노력과 CCS 분야 현황 파악과 더불어 법적 검토에 기반한 도입 정책을 알아보는 한편 캐나다에 이상적인 인센티브 시나리오를 제시한다.

 

Copyright © 벤처미디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